지난 시즌 페네르바체에서 뛰다가 세르비아 최상의 리그인 세르비아 수페르리가의 팀 FK 노비 파자르로 이적한 한국의 조진호 선수가 지난 경기에서 데뷔골을 넣으면서 세르비아 수페르리가 리그 15라운드에서의 활약을 인정받아 이주의 팀에 선정되었습니다. 같은 팀 동료이자 오른쪽 센터백인 아제모비치 선수도 조진호 선수와 함께 이주의 팀에 선정되었습니다.
조진호선수 유럽리그 커리어 소개
조진호 선수 전주 유스 시스템을 중학교때부터 밟아온 선수입니다. 작년인 2022년 3월 전북 현대 모터스 U-18 유스팀인 전주영생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국내 프로구단 진출이 아닌 유럽축구연맹에 속해 있는 터키 쉬페르리가의 명문팀이자, 전북 현대 모터스 프로팀의 선배인 김민재 선수가 뛰었었던 페네르바체 SK로 이적하였습니다.
정확한 날짜로 2022년 3월 25일 페네르바체 이적을 확장지었고, 페네르바체 유스팀인 페네르바체 U-19 구단에 소속되었습니다. 2021-22 시즌 중간에 입단한 조진호 선수는 U-19팀에서 활약했지만 바로 중앙 미드필더 자리의 주전을 차지하면서 첫 시즌에 14경기 3도움을 기록했습니다. 그 당시 같은 팀에서 뛰고 있었던 김민재 선수가 팀의 적응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하네요.
2022-23 시즌에는 유스팀에서 한단계 높은 리저브 리그인 페네르바체 2군을 오가며 활약했습니다. 10월에는 1군 명단까지 오가는 팀의 입지를 만들었습니다. 계속해서 U-19 구단의 중앙과 측면 포지션을 오가며 활약했습니다. 터키에서 세번째 시즌을 맞이하는 2023-24 시즌 페네르바체SK 프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계약 기간은 3년 반이였고, 공식 발표는 튀르키에와 시리아에 큰 지진이 발생한 여파로 예정보다 늦게 발표되었습니다.
원래 2023년 3월 A매치 브레이크 기간에 있었던 친선전에서 좋은 활약과 경기력을 보여주면서 2023-24시즌 1군 진입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였지만 팀의 감독인 제주스 감독이 알 힐랄로 옮기고 새로 온 감독이 유망주 기용에 인색한 모습을 보이며, 팀의 동일 포지션에 뛰고 있는 주전 선수가 팀에 잔류를 선언하며 팀 내에서의 입지가 애매모호해 졌습니다. 결국 터키 리그 2부리그팀과의 임대 링크가 있었지만
최종적으로는 세르비아리그 수페르리가 팀인 노비 파자르로 1년 임대가 확정되었습니다.
1부리그 에서 기회를 잡아 꾸준히 경기에서 출전을 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을 예상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같은 리그에서 뛰고 있는 황인범 선수와의 맞대결도 기대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현지 시간 기준으로 2023년 9월 15일 FK 노비 파자르로 임대를 갔습니다. 팀에서 받은 등번호는 26번입니다. 새로 시작한 2023/24 시즌 현지 시간 기준으로 2023년 9월 23일, FK 믈라도스트 루차니와의 세르비아 수페르리가 8라운드 경기에서 후반 64분에 교체 출전하면서 세르비아 수페르리가 리그 데뷔전을 치뤘고, 조진호 선수의 성인 1군 무대 데뷔전을 치뤘습니다.
현재까지는 주로 중앙 미드필더 자리나 수비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경기를 출전하고 있는 상황이고, 수비라인에서는 라이트백에서 한번 뛴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팀은 현재 조진호 선수를 미드필더 자원으로 보고 있고, 경기 출전 시간을 늘려가면서 경기력과 동시에 경기감각을 어린나이에 쌓고 있기 때문에 좋은 축구선수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